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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를 잘하는 연습 정리해 보았다. 노래 잘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것 같다.

복식호흡 안에서 기본이 되는 것을 한번 정리하여보자.

이것을 매일 아침저녁으로 생활화 도록 노력해보자.

abdominal type of respiration (배의 근육을 움직여서 횡격막을 신축시키면서 하는 호흡 방식)  이 것이 복식호흡이라는 놈이다.

좋은 소리를 내기 위하여서는 소리가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배 안쪽을 수축해서 호흡이 지나가는 통로를 좁게 하여 적은 호흡이라고 압력을 유지해 소리를 보다 단단하게 내는 것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호흡 압력, 압력 증강두 가지를 훈련하여서 편안하고 안정된 고음이 되는 날까지 연습을 하여 보자.

간단하게 보면,

 

우리는 말할 때도 압력을 다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Blah Blah  화날 때 이 눔의 자식~~" 무언가를 말할 때 감정을 표현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서도 이미 사용하고 있다.

 

마시는 방법엔 두 가지가 있는데

흉식호흡과 복식호흡이 있다. 이미 우리는 둘 다 사용하고 있음으로 따로 배울 필요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흉식호흡(사용하지 말자)은 이제 평생 사용하지 말도록 한다고 생각하고 복식호흡만을 사용해서 우리의 몸 베이스를 악기로 만들어 보자.

 

이미 하루 중에 우리는 100% 복식호흡 만을 사용하고 있는데 낮 잠잘 때 라든 지 우리는 깊은 호흡과 자연스럽게 호흡을 뱉고 있는 중에 있을 것이다.

 

우리가 편안히 낮 잠 잘 때 라든지 평소에 자연스러운 복식호흡을 느껴서 연습을 해보자.

그다음에 입을 다물고 후! 큰 한숨을 쉬 듯이 뱉어보자. 입의 입구는 좁혀있고 공기가 나가려고 압이 자연스럽게 생기면서 아랫배에 복압이 생기면서 배가 튀어나오게 된다.

 

이 복압을 바로 압뽀좌, 또는 아포 지오라고 우리가 칭하겠다.

이탈리아 성악 용어로 지지하다, 받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가 평소에 노래 부르게 되면 이렇게 목이 쪼이거나, 삑사리 난다고 하는데 둘 중에 하나일 것이다.

위의 문제들은 아뽀좌가 없어서 그렇다는 것이 된다.

 

이 복압이 있어야지, 목을 쪼이지 않으면서 압력의 필요 소요도 줄어들 것이고 삑사리 구간도 나지 않게 하면서 고음까지 시원하게 안정감을 있게 내는 것으로 정리가 될 것이다.

 

첫 번째 훈련으로는 히싱 (Hissing) 훈련!!

복식호흡으로 호흡을 마시고, "Th~~~~~~~~~~~~~~~~~~~~~~~~~" 하고 길게 내주면 된다. (end)

주의사항으로는

일정하게 쓰으~~~~~~~~~~~~~~~~~~~~~~~~ 1분 최소 이상 연습해 준다. 노래에 도움을 줄 수 있게 위해서다.

끊기거나, 호흡이 부족하여 일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두 번째 훈련으로는 백 프레서 훈련

저 멀리 있는 촛불을 가능한 입 구멍을 작게 만들어서 후 분다고 생각하고 "후" 하면 입에 저항이 생기게 되면서 복압이 극대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 상태로 자연스럽게 '어' 방름으로 바꾸어 입을 열어서 내준다.

 

세 번째로는 성문 폐쇄 훈련

! 앗 뜨거워! 뜨거운 커피잔을 만들었을 때 자연스럽게 스타카토 식으로 하하! 이게 바로 성문 폐쇄 느낌이다.

아까는 입술로 막았던 것을 성대로 막아서 복압을 만들어주고 소리를 터뜨려 준다.

성대 폐쇄 후 짧게 어~~ 2초가 소리를 내어 준다.

 

하앗! 한번 소리를 막아주고 압을 느꼈다면 복압으로 소리를 터뜨려 준다.

예를 들자면 이러한 느낌은 무거운 물건을 들 때나 배가 아플 때 이럴 때도 자연스럽게 나오는 소리이다.

 

주의사항으로는 노래를 할 때 

목은 열고, 성문을 닫아주어야 한다. (Key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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