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광쿤이입니다.

 

오늘은 광쿤이와 복식호흡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노래 발성에 기본이 되는 복식호흡법은 무엇일까요?

복식호흡

배를 이용해서 호흡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복근을 이용해 횡격막을 움직여서 호흡하는 방법을 말한다고 해요. 일단 말은 어렵지만 가볍게 읽어 넘기시구요.

 

솔직히 복식호흡이 말이 어렵지 배로 숨쉬고 뱉고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나 이렇게 숨을 쉬어가면서 살 수 밖에 없을 것인데요.

 

복식호흡으로 제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1. 호흡을 가슴으로 들이마시는 게 아니라 배가 나와야 하게 함이 제일 중요합니다.

(일부러 배를 내밀거나 하면 안 됩니다.^_^)

 

2. 호흡을 깊게 더 깊이 마실 수 있도록 합니다.

(너무 열심히 하려고 호흡을 많이 마신 상태에서 배에 순간적으로 변을 보듯이 너무 힘을 주게 되면 횡격막이 내려가면서 기절을 할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습니다.)

 

그냥 편하게 불필요한 힘을 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입과 코로 동시에 숨을 마시면서 

배가 서서히 부풀어 오르는지 눈으로 체크를 하시고, 10초 참았다가 마셨던 속도와 같이 동일한 호흡으로 뱉어 주세요.

 

그다음 다시 10초 참으시고 이 과정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쉽게 잘 되지 않는다면 코로 마셔도 괜찮고 입으로 마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위 방법으로 잘 안되는 것 같으시면 누워서 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누워서 TV 볼 때나 잠들기 전에 나의 배를 한번 보아주는 것도 복식호흡 하는 제 자신을 느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어깨는 고정으로 연습하시 되 동작은 크게 하지 않습니다.

호흡을 깊게 마시라고 하였다고 너무 깊게 마실 필요는 없습니다.

 

나중에는 호흡을 마실 때 호흡소리가 마이크에 들어가지 않게 연습하시는 게 좋겠죠?

 

우리는 생활 속에서 복식호흡이라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갑자기 사람이 노래를 부르게 되면 여러 가지 긴장 요소 포인트로 인해서 속칭 흉식호흡으로 호흡이 부족해서 원하는 멜로디나 목에 힘이 들어가게 되어 제대로 호흡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 이기 때문에 반복 훈련이 필요합니다. 평상시 노래 부르지 않을 때도 연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습관을 들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간단하게 풍선 훈련이라고 하는데 호흡을 풍선 불듯이 하게 되면 그 느낌을 바로 알 수가 있을 것입니다.

풍선에 공기를 주입하고 풍선 입구를 막고 있으면 공기가 세어 나가지 못합니다.

 

 

하지만 천천히 입구를 조금 열어주면 서서히 풍선 고무의 탄력 압으로 인해 일정하게 공기가 나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로 성대를 거쳐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노래 부르는 게 참 어렵습니다. 광쿤이와 함께!

노래 취미생활 열심히 해보도록 해요!

 

그럼 이만 말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